마케팅/GA4-google-analytics

[인프런] 실무자를 위한 구글애널리틱스(GA4) 활용법 학습 정리 1

bluebamus 2024. 3. 12.

 

 - 강좌 정보 : https://www.inflearn.com/course/%EC%8B%A4%EB%AC%B4%EC%9E%90-ga4-%ED%99%9C%EC%9A%A9%EB%B2%95

 - 구글 애널리틱스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

 - 구글 태그 관리자 : https://tagmanager.google.com/

 

 1.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및 기초이론

   1) 계정 만들기

      - 비즈니스 세부정보의 업종 선택에 따라 이후 선택하는 항목들이 조금씩 달라진다. 최대한 자신의 업종과 유사한 카테고리를 선택하는게 좋다.

      - 비즈니스 목표라는 항목이 새로 생겼다. 강좌의 목표는 현재 쇼핑몰이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 증대를 선택한다.

 

   2) 스크립트를 직접 설치하는 경우

      - 모든 페이지의 <head> 태그 내에 넣어줘야 한다.

 

   3)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 만들기

      - 태그 관리자 설치와 관련한 스크립트는 2개이다 첫번째는 <head>의 가장 높은 위치에 붙여넣고, 두번째는 <body> 태그 바로 뒤에 붙여 넣으면 된다.

      - 태그는 오른쪽 상단 GTM으로 시작하는 링크를 누르면 다시 확인할 수 있다.

 

   4) 크롬 확장 프로그램 중 google tag assistant legacy를 사용할 수 있다.

      - cafe24, wix 등 완성형 웹사이트에서는 해당 확장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5) 구글 태그매니저를 이용한 구글애널리틱스4 기본태그 설치 방법

      - 기본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다.

         - 트리거를 만든다. 트리거는 버튼을 누르거나, 페이지가 갱신되거나 여러 다양한 조건의 이벤트가 될 수 있다.

 

         - 태그를 만든다. 태그는 트리거를 하단에 선택하고, 상단에 연결할 태그 구성을 정의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다양한 항목과 연결을 시도할 수 있다.

 

         - 강좌에서는 태그 유형 선택에서 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 GA4 구성,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이렇게 4개의 항목이 있다. 하지만 현재는 상위 이미지의 애널리틱스 항목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하위 카테고리가 출력된다. 이 항목 들 중 google 태그를 선택하면 된다.

 

 

         - google 태그에는 이전,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스트림 리스트에 있는 스트림을 누르고 측정 ID를 복사해서 태그 ID에 입력한다.

 

         - 모든 입력이 완료 되었다면 오른쪽 상단에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스크립트가 적용된 사이트의 동작 여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아래 화면에서 스크립트가 적용된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한다.

 

         - 새로 열린 사이트의 오른쪽 하단에 Tag Assistant 박스가 나타나면 동작을 제대로 하고 있는게 맞다.

            - 만약 동작을 제대로 안한다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 등의 동작을 중지시킨다.

 

         - 구글 태그 화면에서는 이제부터 아래와 같은 화면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최종적으로 태그 설정 화면으로 돌아와 오른쪽 상단의 제출 버튼을 누르고 정보를 입력 후 게시를 누른다.

 

         - 여러번의 작업을 수행하면 버전이 누적된다. 왼쪽 상단의 버전 탭을 누르면 버전의 히스토리들을 확인할 수 있다. 

         - 만약, 게시 후 갑자기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원하는 버전의 오른쪽 끝 점 세개로 만들어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최신 버전으로 설정"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에게 미리보기를 공유할 수도 있다.

 

   6)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경우, 권한을 할당하기

      - 태그 관리자

         - 왼쪽 상단의 관리자 탭을 누르면 사용자 관리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왼쪽은 계정 범위이고 오른쪽은 컨테이너 범위이다. 

         - 추가는 해당 항목을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의 오른쪽 상단의 플러스 버튼을 누르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 중요한 것으로 권한을 줄 때 게시까지 권한을 줘야 적용까지의 권한을 주는 것이다.

 

      - 애널리틱스

         - 왼쪽 하단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태그 관리자와 유사하게 계정 액세스 관리와 속성 액세스 관리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다.

 

      - 모든 권한은 해당 사용자의 사용 기간에 따라 삭제를 해줘야 한다.

 

   7) 기본 코드 설치만으로 수집 가능한 항목들

 

   8)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연결

      - 구글 데모 계정 사이트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hl=ko#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 해당 사이트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항목을 누르면 새로운 애널리틱스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 화면에 출력되는 데이터는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 https://shop.googlemerchandisestore.com/Google+Redesign/Apparel

 

      - 강좌에서는 왼쪽 상단의 계정을 누르면, 데모 계정이 추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계정의 검색에서 ga4를 입력하면 "GA4 - Google Merch Shop"을 확인할 수 있다. 즐겨찾기를 하면 차후에 쉽게 접근 가능하다.

 

   9) 트래픽 리포트가 보이지 않는 경우

      - 보고서를 누르면 왼쪽 메뉴의 제일 하단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클릭한다. 이후, 수명주기 컬렉션을 게시 상태로 변경을 하면 된다.

 

 2. GA4 기본리포트에 대한 이해

   1) GA4 리포트의 이해 - 숫자를 보기전에 알아야 하는 것들

      - 일반적으로 비전문 관리자들은 "우리 사이트 방문자가 요즘 어때?"라고 질문을 할 수 있다.

      - 이때 필요한 정보가 있다.

         - 기간 기준 (월, 년, 주, 일)

         - 용어 (사용자 or 방문자) 1명 사용자, 동일 사용자의 3번 방문

         - 1.4만명 (많은건가? 적은건가?) - 비교 기준이 필요하다.

         - 데이터 사용 목적 - 특정 부서의 목적이 있는 참고용, 보고 작성용, 솔루션 구입을 위한 참고용

 

   2) GA4 리포트의 이해 - 리포트의 큰 주제 이해하기

      - Q : 우리 웹사이트에 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어떤 사람들]

         - 보고서의 사용자 카테고리 및 하위 카테고리 (인구통계, 기술 등)

 

      - Q : 우리 사이트에 주로 어디서 많이 방문 하는가? 네이버 / 구글 / 광고 [어디서]

         - 보고서의 획득 카테고리

 

      - Q : 어디를 많이 보는가? 어떤 버튼을 클릭하는가? 어떤 제품을 많이 보는가? [행동]

         - 보고서의 참여도 카테고리

 

      - Q : 샀는가? 얼마나 샀는가? 어떤 제품을 샀는가? [결과/전환]

         - 보고서의 수익창출 카테고리

 

   3) 숫자로 답해보기 1 - 우리 사이트에 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  Q : 우리 웹사이트에 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어떤 사람들]

         1. 기간 

            - 보고서의 User 카테고리의 사용자 속성의 인구통계 세부 정보를 클릭하면 오른쪽 상단에 날자를 수동으로 정의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기간을 정의하면 해당 데이터가 화면에 출력된다.

 

         2. 용어 :

            - 국가 : 미국

            - 연령 : 25세

               - 화면의 국가라고 되어 있는 스크롤 메뉴를 누르면 필터할 수 있는 세부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다.

 

            - 성별 : 남자

               - 상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성별을 확인한다.

 

            - 관심사 : Technology/Technophiles

               - 상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성별을 확인한다.

 

         3. 비교 기간

            - 오른쪽 상단의 기간 메뉴를 누르면 하단에 비교 메뉴가 있다. 

            - 비교되는 기간별 상승 및 하락 비율을 상위 범례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데이터 전달

            - 공유 및 보고서 다운로드를 통해 전달할 수 있다.

 

   4) 마케팅 팀장님 데이터와 개발 팀장님 데이터가 다를 이유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기준과 자체 솔루션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기준이 다를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인구통계 데이터 등의 세부 데이터의 수집은 기본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되어 있다.

         - 활성화 방법은 왼쪽 하단 톱니바퀴 아이콘의 관리 버튼을 누르고 데이터 수집 및 수정의 데이터 수집 항목을 클릭한다. 보이는 화면에 확인 및 동의를 완료하면 이때부터 관련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보고서로 제공한다.

 

   5) 숫자로 답해보기 2 - 우리 사이트에서 제품을 사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 Q : 우리 웹사이트에서 주로 사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 인가? [주요 구매 고객]

      - 아직 학습내용에 없지만, 전환 메뉴에  purchase, add_to_cart, view_item에 대한 항목들이 데모 사이트에는 있다.

 

      - 해당 항목에거 purchase 필터를 누르면 내부 데이터들이 자동으로 변경, 정렬 된다.

 

         1. 국가 : 미국

 

         2. 연령 : 25-34

            - 이전 방법과 같이 국가의 스크롤 메뉴를 눌러 다른 필터 조건으로 변경한다.

 

         3. 성별 : 남자

            - 이전 방법과 같이 국가의 스크롤 메뉴를 눌러 다른 필터 조건으로 변경한다.

 

         4. 관심사 : Shoppers/Value Shoppers, Technology/Technophiles

            - 이전 방법과 같이 국가의 스크롤 메뉴를 눌러 다른 필터 조건으로 변경한다.

 

      - 한 화면에서 연령과 성별에 대한 결과를 한번에 보고 싶다.

         - 범례 항목의 첫번째 국가의 스크롤 메뉴 오른쪽에 플러스 아이콘이 있다. 해당 부분에 추가할 범례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관련한 데이터로 변경, 정렬해 준다.

 

 3. GA4 데이터 분석 기초 - 탐색리포트로 분석부터 해보기

   1) 탐색 리포트 사용법 - 숫자로 답해보기 3 : 요즘 우리 사이트 좀 어때?

      -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이해

         - 리포트의 기준은 측정 기준들을 확인하면 되고 데이터는 측정 항목들을 확인하면 된다.

Dimention   Metric  
측정기준 측정항목 (사용자) 측정항목 (전환수)
성별 남자 2 4
  여자 3 3

 

      - 총 사용자에 대한 측정 항목 선택하기

         - 왼쪽 카테고리에서 측정항목의 오른쪽 플러스 아이콘을 눌러 총 사용자 항목을 선택한 후 하단의 설정을 누르거나 열려져 있는 오른쪽 설정 항목의 값에 드래그 앤 드랍한다.

 

      - 기간(타임 프레임) : 월간 기준으로 확인

         - 왼쪽 카테고리에서 일정 메뉴를 클릭하고 원하는 기간을 정의한다. 

 

      - 1월달의 데이터와 비교하는 방법 (현재 2월달)

         - 기간 메뉴의 하단 비교 버튼을 눌러 비교하고 싶은 기간을 선택한다.

         - 현재 2023년 1월의 전체 기간 선택이 안되어 오류가 발생한다. 아래 이미지는 에러 결과 화면

 

   2) 탐색 리포트 사용법 - 숫자로 답해보기 4  : 22년 하반기 월별 방문 자수는?

      - Q : 23년도 6월 ~ 12월까지 사용자 수를 알고 싶다.

         - 새로운 리포트는 상위 자유형식 1이라고 되어 있는 스크롤 메뉴 옆 플러스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 측정 항목을 더블클릭 하면 우측 설정의 값 항목에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 요청하는 자료는 월 기준으로 분리되어야 한다. 즉 측정기준이 생성되어야 한다.

         - 원하는 측정 기준을 행 혹은 열의 설정 항목에 넣으면 이에 대한 결과가 출력된다.

 

         - 만약 값을 기준으로 정렬된 화면을 월별 기준으로 재 정렬 하고 싶다면, 월별 범례를 클릭하면 된다.

 

         - 만들어진 데이터는 엑셀, csv 등의 다양한 자료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Q : 월별 방문 수 기준으로 확인하고 싶다.

         - 측정 항목에서 세션을 추가한다.

 

   3) 탐색 리포트 사용법 - 숫자로 답해보기 5 : 22년 하반기 중에 8월은 왜 그런거야?

      - Q : 아무것도 안하고 나간 사람들의 비율은 얼마인가? [이탈율]

         - 측정항목에서 이탈률을 선택한다.

 

      - Q : 12월에 이탈률이 매우 높다. 12월만 분리해서 왜 그런지 알아보자.

         - 상위 자유형식의 스크롤 버튼을 눌러 복사를 클릭하면 동일한 페이지가 생성된다.

         - 12월 항목에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선택항목만 포함을 누르거나 왼쪽 설정 항목의 필터에서 원하는 조건의 필터를 직접 생성하면 새롭게 정렬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 기본 채널그룹의 정보 - 광고, 네이버, 기타 어디를 통해서 방문하였는지 확인하는 방법

            - 측정기준을 추가한다.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을 선택하면 된다.

 

            - 세션수 대비 이탈률을 비교하여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항목들을 필터링 한다.

            - cross-network와 direct 항목이 세션수 대비 이탈률 항목에서 중요하게 봐야할 항목들로 판단된다.

            - 비율로만 본다면 Paid Search와 Paid Video가 상대적으로 높은 항목이라 할 수 있다. 

            - 각 항목별로 상품 구성, 배치, 디자인 업데이트 여부 등의 당시의 관련 요소들을 추적하여 더 정확한 이유를 파악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Q : 이탈률이 높은 항목의 처음 방문(도착) 페이지가 어디인지를 알고 싶다.

         - Paid Search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선택항목만 포함을 선택하여 새로운 화면을 만든다.

          

         - 측정기준 선택에서 방문 페이지 + 쿼리 문자열을 선택한다.

         - 결과 화면에서 의미 있는 데이터로 (not set) 항목이 제일 높다. not set은 여러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사이트의 설정 혹은 애널리틱스의 설정으로 줄일 수 있다. 해당 항목을 줄여 실재 어떤 이유로 이탈률이 높아지는지 정확한 추적을 해볼 수 있다.

         - 강좌에는 Display 항목의 "/" 페이지가 가장 높은 이탈률을 보였다. 이런 경우, 광고로 인한 방문에 대표 주소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예: index.html) 해당 광고의 상세 페이지나 이벤트 페이지로 바로 연결이 되도록 변경을 하고 이후 추적을 계속 해 보는 방법을 제시했다.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일 먼저 선택할 수 있는 카테고리 메뉴에서 보고서와 탐색 메뉴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 보고서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항목들에 대해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보고서

         - 탐색 : 사용자가 직접 측정 기준과 항목 등 여러가지의 조합을 적용하여 원하는 페이지를 여러개 만들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보고서 

 

   4) 탐색리포트 사용법 - 분석흐름 살펴보기

      - Paid Search를 기준으로 세부 보고서를 만든다.

      - Q : PC / Mobile / Tablet 기준으로 총 사용자 / 세션수 / 이탈률을 알고 싶다.

         - 측정 기준에서 기기 카테고리 항목을 선택하여 행에 추가한다.

 

   5) 탐색리포트 사용법 - 10번은 파야 원인이 보인다.

      - Q : 테블릿 항목이 높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테블릿의 어떤 운영체제에 따라 이탈률이 높은지 확인하자.

         - 측정 기준에서 운영체제 및 버전 항목을 선택하고 행에 입력한다.

 

         -  총 사용자 대비 세션수에 대한 이탈률을 보면 android 9에 대한 이탈률이 의미가 있어 보인다.

         - 구글의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화면을 테스트해본다.

 

   6) 모르면 고생하는 공포의 주황색 삼각형 ( 기준점 적용됨 )

      -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샘플링에 대한 상태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 샘플링된 탐색 분석이란, 수집된 전체 데이터가 아니라 일부 데이터만 사용한다는 것이다

      - 기준점 적용됨은 특정 사용자를 파악할 수 없도록 개인정보 차원에서 일부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 수집된 모든 데이터를 확용한 리포트의 화면은 아래와 같다.

 

      - 사용자 식별 방법을 구글 시그널의 활성화 기준에서 기기 기반으로 바꾸는 방법 

      - 관리의 데이터표시 그룹에 있는 보고 ID를 클릭한다.

 

      - 하단의 모두 표시를 클릭하고 혼합됨에서 기기 기반 항목을 선택한다.

      - 기기 기반은 구글 시그널 기준이 아닌, 쿠키 기반으로 데이터를 사용한다.

 

      - 기기 기반으로 (쿠키 기반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게 되면, 인구통계 / 성별 등의 리포트를 볼 수 없다. 때문에, 사용 가능한 리포트에서 모든 데이터를 사용한 결과를 볼때만 변경하고 다시 혼합됨으로 되돌리기를 추천한다.

 

   7) 탐색리포트 혼자해보기 -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 23년 4분기 유입분석

      - 데이터 관점 :

         - 이번 달 방문자 : 10,000 -> 총합

         - 이번 달 평균 머문 시간 : 2:04 -> 평균

 

      - 분석 관점 :

         - 요약 정보를 보고, 판단을 하고, 요약 정보에 있는 항목들의 세부 정보를 추적한다.

 

      - 측정 항목에서 총 사용자를 가져온다.

      - 4분기 데이터를 설정 한다. 10월 1일 ~12월 31일

      - 탐색 분석 이름을 정의하고, 자유형식이라 되어 있는 보고서 화면의 이름을 정의한다.

 

      - 비교할 3분기 데이터를 설정한다. 7월 1일 ~ 9월 30일

      - 방문 기준으로 확인한다. 측정 항목에서 세션 수를 선택한다.

 

      - 측정 기준에서 기기 카테고리(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를 선택한다. 

 

      - 다른 기준으로 추적해보자. 측정 기준에서 트래픽 소스의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을 선택한다.

      - 총 사용자를 제거하고 세션에 대한 정보만을 추적한다.

      - Direct를 통해 들어온 사람들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Direct를 선택 항목만 포함으로 선택하여 세부 보고서를 새로 만든다

      - 측정 기준으로 트래픽 소스의 세션 소스/매체를 선택한다. - 어디서 부터 왔는지를 추적한다.

      - 세션 소스/매체의 결과로 (direct) / (none)이 확인되었다. 이 뜻은 관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 어디서 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어디로 도착했는지는 알 수 있다.

      - 측정기준 선택에서 페이지/화면의 방문 페이지 + 쿼리 문자열을 선택한다.

      - 측정기준에서 세션 소스/매체를 제거한다. 

      - 결과에서 추적할 만한 의미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다.

 

      - 4분기에 대한 데이터만 확인하기 위해 비교를 해제한다. 

      - 세션을 제거하고 총 사용자를 다시 추가한다.

 

      - 3번째에 있는 주소를 복사해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 확인을 해본다.

      - /Google+Redesign/Stationery?sortci=newest+desc

 

      - 해당 제품군이 4분기에 사용자들의 방문이 높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추가 정리 :

      - 총 사용자, 활성 사용자, 세션 수의 의미

      1) 총 사용자 : 지정된 기간 동안 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총 사용자 수이다. 이는 사용자들이 사이트나 앱에 방문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 Google Analytics와 같은 도구는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의 고유 ID를 추적하여 총 사용자 수를 계산한다.

 

      2) 신규 사용자 vs 재방문자 : 총 사용자 수는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자를 모두 포함하는데, 각각의 사용자가 언제 사이트나 앱을 방문했는지, 몇 번 방문했는지에 대한 구분 없이 전체 사용자 수를 나타낸다.

 

      3) 활성 사용자(또는 사용자) : 지정된 기간 동안 사이트나 앱에 참여한 사용자 수이다. 이는 단지 방문한 것을 넘어서 어떤 형태로든 참여(상호작용)를 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 사용자가 여러 번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사용해도, 그 사용자는 기간 동안 한 번으로 계산된다. 즉, 같은 기간에 5번의 방문을 한 사용자도 1명의 활성 사용자로 계산되는 것이다.

 

      4) 세션 수 : 세션은 일정한 기간 내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사용자가 사이트나 앱에 방문해 활동을 시작하고 종료까지의 일련의 활동이 한 세션으로 간주된다.

         - 사용자가 하루에 여러 번 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각 방문은 별도의 세션으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오전에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오후에 다시 방문했다면, 이는 두 개의 세션으로 계산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