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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런] 실무자를 위한 구글애널리틱스(GA4) 활용법 학습 정리 5

bluebamus 2024. 4. 11.

 1. GA4 이벤트 설계 기획 및 셋팅 실습

   1) 검색기능 개선을 위한 이벤트 설계 기획_1

      - 시나리오 : 검색 아이콘을 눌렀을 때 나오는 상단 레이드창을 이벤트로 잡아 검색을 하는 경우와 검색 창을 닫아 포기를 하는 경우를 잡아보고, 검색 결과 페이지 로드가 완료 되었을 때의 결과 개수를 이벤트 매개변수로 가져와 이 수에 따른 결과 페이지에서의 사용자 클릭 빈도를 추적해보고자 한다.

      - 헤더에 있는 검색 레이드창은 모든 페이지에서 동일하게 동작한다. 차이가 없기 때문에 동작 여부를 측정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된다.

 

      - 자바스크립트 등의 동적 코드의 동작을 기반으로 이벤트가 추적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코드로 직접 이벤트를 만들어야 하며 해당 작업은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 이러한 작업을 실행할 때에는 관련하여 추적 및 관리가 가능한 문서를 기반으로 소통을 해야 한다.

      - 예시로 아래와 같은 이벤트 설계 문서(정의서)를 엑셀 등으로 작성해 관리할 수 있다.

 

이벤트 설계 문서(정의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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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검색기능 개선을 위한 이벤트 설계 기획_2

      1. 엑셀 문서의 검색버튼 클릭시 시점에 대한 이벤트를 만든다.

         - 트리거를 만든다. 

 

         - 태그를 만든다.

            - 이벤트 이름은 이전에 만든 엑셀문서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다.

 

      2. 엑셀 문서의 검색 결과 페이지가 열렸을 때 시점에 대한 이벤트를 만든다.

         - 트리거를 만든다.

         - 페이지뷰 트리거 유형을 선택하고 page URL, 다음으로 시작, 검색 결과에 동일하게 사용되는 url을 넣고 변경이 되는 query는 삭제한다.

 

      - 태그를 만든다.

 

      - 매개변수를 정의한다.

         - 미리보기의 사이트에서 검색 결과 페이지의 총 결과 수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검색 메뉴를 이용해 html 위치를 확인하고 copy selector로 복사한다.

         - 변수 > 사용자 정의변수 > 새로 만들기 > 변수 유형 : DOM 요소 > 선택 방법 : css 선택 도구 > 요소 선택 도구 : 복사한 selctor 결과 붙여넣기

 

      - 태그에 만든 이벤트를 업데이트 한다. 매개변수 추가를 누르고 엑셀 문서에 정의한 "search_product_number" 이름을 정의하고 값으로 이전에 만든 매개변수를 정의한다.

 

      - 미리보기에서 "샘플상품" 검색을 하고 GA4의 실시간 보고서를 확인하면 earch_result > search_product_number 를 확인할 수 있다.

 

      - GA4에 search_product_number의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설정

         - 관리 > 맞춤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 이벤트 매개변수에서 search_product_number를 정의한다.

         - 최소 하루 이상 지나야 누적된 데이터에 의해 search_product_number 매개변수를 선택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탐색 메뉴에서 만든 매개변수 값들을 측정항목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3) 이벤트 설계 기획_정리

      - GA4 이벤트의 종류 

         - [중요] 내가 만들려고 하는 이벤트가 1,2,3,4 항목 중 어느 카테고리에 속하는지 알고 가이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1. 자동 수집 이벤트 : 그냥 사용하면 된다 ( ex. session_start )

                - 코드 변경 필요 없이 자동으로 추적 가능한 이벤트

                - 공식 사이트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hl=ko

                - 추가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집, 측정되는 이벤트이다.

                -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애널리틱스는 Android 및 iOS 앱의 이벤트를 수집한다.

 

                - 이벤트 이름 : 자동으로 트리거되는 시점

                  - session_start : 세션이 시작될 때 (웹)

                  - page_view : 페이지가 로드될 때 (웹)

                  - screen_view : 화면 전환이 발생하고 다음 기준 중 하나가 충족될 경우 (앱)

                     - 예를 들어 새 화면 이름이 이전 화면 이름과 다르거나 이전에 설정된 화면이 없는 경우 등 (앱)

                     - ad_click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경우 (앱)

                     - app_clear_data : 사용자가 앱 데이터를 재설정 또는 삭제하여 모든 설정과 로그인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 (Android만 해당) (앱)

                     - app_store_subscription_convert : 무료 체험 구독이 유료 구독으로 전활될 때(앱) 등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ex. Outbound click, scroll 90%) : 코드 수정을 할 필요 없이,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향상된 측정에서 설정된 모든 항목들은 자동으로 수집된다.

               - 향상된 측정의 고급 설정들에는 매개변수를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를 이용해 관리자가 직접 커스텀을 할 수 있다.

               - 만약 제공해주는 데이터보다 더 디테일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직접 커스텀하고자 한다면, 향상된 측정에서 해당 데이터 수집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웹사이트의 경우에만 수집이 된다.

                  - scroll : 사용자가 각 페이지에서 처음으로 하단에 도달할 경우 (세로 기준 페이지의 90% 이상 표시될 때)

                  - click : 사용자가 현재 도메인에서 나가는 링크를 클릭할 경우

                  - video_start : (삽입된 youtube 동영상의 경우) 동영상 재생이 시작될 때

                  - video_progress : (삽입된 youtube 동영상의 경우) 동영상 재생 시간이 전체 시간의 10%, 25%, 50%, 75%를 넘을 경우

                  - video_complete : (삽입된 youtube 동영상의 경우) 동영상이 끝날 때

                  - file_download : 사용자가 다음 유형의 파일(일반 파일 확장자 포함)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할 경우

 

               - 주의 사항 : 현재 기준으로 향상된 측정의 양식 상호작용 이벤트는 수집 결과가 기준을 알 수 없이 무분별하게 쌓이고 있다. 때문에 당장은 해당 이벤트는 해제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요하다면 해당 이벤트를 직접 맞춤 이벤트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form_start, form_submit 이벤트

 

            3. 추천 이벤트 : 구글이 자체적으로 카테고리별로 사전 정의한 이름과 매개변수가 있는 이벤트가 있다. (ex. add_to_cart)

               - 사용자가 직접 이벤트를 만들어야 하지만, 이벤트 이름은 구글이 사전 정의한 이름을 사용해라는 뜻이다.

               - 공식 페이지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hl=ko

               - 자동 수집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 외에 소매 및 전사상거래, 취업정보 / 교육 / 부동산, 여행(호텔 및 항공), 게임 및 모든 속성에 추천되는 이벤트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 여기에서 모든 속성은 모든 비즈니스 카테고리, 앱 또는 웹에 공통으로 유용한 이벤트를 말한다.

               - 코드 편집이 필요하며 목적이 같은 이벤트라면 구글이 추천하는 이벤트 명, 매개변수를 사용하라는 것이다.

               - 이벤트 이름 : 자동으로 트리거가 되는 시점 

                  - add_payment_info : 사용자가 결제 정보를 제출할 경우 (소매 및 전자상거래)

                  - add_shipping_info : 사용자가 배송 정보를 제출할 경우 (소매 및 전자상거래)

                  - add_to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할 경우 (소매 및 전자상거래)

                  - level_up :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레벨을 올렸을 경우 (게임)

                  - tutorial_begin :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시작할 경우 (게임)

                  - purchase :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경우 (모든속성)

                  - login : 사용자가 로그인을 할 경우 (모든 속성)

                - 이 외 많은 이벤트가 있으며, 해당 정보는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추천하는 이벤트에는 추천하는 파라메터들이 존재한다

                   - 예를들어 add_to_wishlist에는 다양한 추천 파라메터가 있다.

                      - currency, value, items 등이 있으며, 이러한 추천 파라메터를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 사용하면 이 파라메터들을 기반으로 GA4가 부가적인 리포트 제공 및 분석을 지원한다.

 

            4. 맞춤 이벤트 : 위 a, b, c에서 추적할 수 없는 이벤트로서 맞춤으로 설정

 

   4) 이벤트 만들기 기능 설명

      - 태그 매니저에서 만들었던 이벤트를 GA4의 관리 화면에서도 만들 수 있다.

      - 관리 > 데이터 표시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 만들기

      - 태그 매니저에서 만든 검색결과페이지 태그를 그대로 GA4에서 만들 수 있다.

 

   5) 이벤트설계 중요사항 복습

      - 태그매니저의 구성요소

         - 컨테이너 / 태그 / 트리거 / 변수

         - 컨테이너에 추적을 위한 단위별 코드 모음인 태그, 트리거, 변수가 들어 있는 구조

 

      - 향상된 측정의 스크롤 이벤트는 세로 기준 90% 이동시에 대해 이벤트가 발생 된다.

 

   6) GA4에서 이벤트를 만드는 4가지 방법

      1. 이벤트 스니핏을 직접 추가 (gtag)

         - https://developers.google.com/tag-platform/gtagjs/reference?hl=ko#event

         - 직접 gtag 명령어를 사용하여 이벤트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

         - 단점 : 

            - 소스코드의 변경 및 삭제에 따라 수집이 안될 수 있다. 개발자의 관리를 요청해야 한다.

 

      2. 구글 태그 관리자로 이벤트 셋팅 (GTM)

 

      3. GA4 '이벤트'에서 '이벤트 만들기' (page_view 이벤트를 활용해서 만들기 좋음)

 

      4. GA4 잠재고객 트리거 (가장 복잡한 수준의 사용자 행동을 이벤트로 만들 수 있음)

         - 복잡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다.

         - 여러개의 이벤트를 조건으로 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다.

 

   7) 전자상거래 셋팅 요청 가이드

      - 구글애널리틱스 개발 관련 가이드 :

         -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hl=ko

      - 구글애널리틱스 가이드 메인 :

         -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hl=ko

      - 전자상거래 관련 설정 가이드 :

         -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ecommerce?hl=ko

      - 전자상거래 설정 참고를 위한 샘플 사이트 :

         - https://enhancedecommerce.appspot.com/

 

 2. GA4 이벤트 셋팅 및 분석 실습

   1) 회원가입 이벤트 셋팅 실습_1

      - 회원가입의 약관동의, 정보입력, 가입완료 3단계에 대해 각각 이탈률이 어떻게 되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벤트 설계 문서를 작성한다.

이벤트 설계 문서(정의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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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원가입 이벤트 셋팅 실습_2

      - gtag는 개발자의 도움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금은 동일하게 이벤트로 만들어 작업 하기로 한다.

      - GA4의 이벤트에서 작업을 수행한다.

      - 약관동의를 파악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만든다.

 

   3) 회원가입 이벤트 셋팅 실습_3

      - 회원가입 정보입력 단계의 이벤트를 만든다

 

      - 회원가입 완료 단계 이벤트를 만든다.

 

      - 만약, 마지막 회원가입 완료 단계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이벤트 설정 화면에서 전환으로 표시 버튼을 활성화 시켜주면 된다.

      -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데이터가 어느정도 쌓이는 기간이 필요하며 하루나 이틀 정도의 시간이 요구된다.

      - 관리 > 데이터 표시 > 전환수에서 전환으로 설정하고 하고자 하는 이벤트를 이벤트 이름을 정의함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

 

      - 데이터의 분석 방법은 탐색에서 할 수 있다.

      - 기법을 자유기법에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으로 변경하고 단계를 눌러 각 이벤트들을 순서대로 정의한다.

         - 쌓여 있는 데이터가 없어서 이벤트 이름 선택 및 시각화는 현재 불가능함

 

      - 추가적인 분석 방법으로 새로운 보고서를 경로 탐색 분석으로 선택, 생성하여 각 이벤트의 유입과 이탈 등에 대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4) 메인배너 성과분석 실습_1

      - 구글 개발자 도구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뿐만 아니라 구글 애즈(Google Ads), 페이스북 픽셀(Facebook Pixel) 등 다양한 마케팅 툴의 태그들을 디버깅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 Omnibug :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omnibug/bknpehncffejahipecakbfkomebjmokl

 

      - 현재는 없지만, 23년 3~4월 기간 (강의 기준) 구글 쇼핑몰에는 배너가 있었고 해당 배너에는 select_promition 이벤트가 설정되어 있었다. 이 이벤트를 추적하여 main 페이지 방문자 대비 배너 클릭량을 추적해 보고자 한다.

 

      - 탐색 보고서 만들기

         1. 측정기준 > 이벤트 이름

         2. 측정항목 > 이벤트 수

         3. view_promision> 선택항목만 포함하기

         4. 이벤트 이름을 모른다면 행의 행 표수 수를 늘려서 하나씩 찾는 방법이 있다.

         5. 만약 이벤트 이름을 안다면, 필터를 이용해 찾을 수 있다.

            - 이벤트 이름을 필터에 넣고 조건 > 다음과 정확하게 일치 > view_promition을 선택한다.

      

      - 노출량과 클릭량을 이용해 사용자들의 클릭 비율을 구해본다.

         - 노출에 비해 클릭량이 상당히 낮다. 해당 이벤트에 해당하는 배너를 다시 고려하여 수정할 필요가 있다.

         - 만약 여러개의 배너 각각에 대해 이벤트를 걸거나 파라메터를 사용했다면 더 세부적인 효과에 대해 추적할 수 있었을 것이다.

 

   5) 메인배너 성과분석 실습_2

      - 배너를 클릭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구매를 더 많이 하는지에 대해 분석을 한다.

      - 이전에 만든 탐색 리포트에서 새로운 자유 형식 보고서를 만들고 세그먼트를 추가해 준다.

         - 사용자 세그먼트는 배너를 클릭하고 차후 방문을 하여 구매를 하더라도 하나로 이어진다.

         - 세션 세그먼트는 배너를 클릭하고 구매를 하지 않고 일정 시간을 떠나면 종료된다.

         - 이번 분석은 배너를 클릭하고 바로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해  분석을 할 것이라 세션 세그먼트를 선택한다.

 

      - 세그먼트를 추가한다.

         - 참조 사용의 구매자를 선택한다.

 

      - 값으로 총 사용자를 넣어준다.

      - 피봇을 첫번째 행으로 변경하여 가로로 보도록 수정한다.

      - 배너클릭을 한 방문자 대비 구매자의 수를 확인할 수 있다.

 

      - 전자상거래 구매를 측정항목으로 가져와 총 사용자와 비교해 본다.

         - 전자거래 사용자의 다른 데이터도 포함이 된 것 같다.

 

      - 배너클릭을 한 총 사용자 대비 구매자의 비율 계산

 

      - 비교를 위해 총 사용자 대비 구매자의 비율도 계산을 해본다.

 

      - 배너클릭이 총 사용자의 구매대비 그렇게 큰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3. 셋팅방법보다 중요한 전환에 대한 이해

   1) 전환셋팅보다 중요한 선행지표

      - 전환이란? 

         - 우리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가 우리가 기대하는 특정 행동을 완료하는 것

            - ex) 가입 완료, 결제 완료, 앱 다운로드 등

 

      - 전환으로 설정하는 방법

         - 관리의 이벤트 메뉴, 전환수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 보고서의 이벤트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의 끝에서 점 세개 메뉴를 눌러 전환으로 표시를 눌러주면 된다.

 

      -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

         - 거시 전환 ("macro" conversion) :

            - 비지니스의 주된 목표를 충족하는 핵심 행동 (예: 구매)

         - 미시 전환 ("micro" conversion) :

            - 비지니스의 주된 목표에 가까워지도록 유도하는 작은 목표

            - 예) 이메일 쿠폰 신청, 신상품 알림 신청

            - 이메일 쿠폰 신청을 사용자들이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 메인 배너에 링크를 달까? 회원가입 완료 메일에 링크를 달까? 등의 고민을 할 수 있음

      - 사업별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 예시

사업 종류 거시 전환
macro conversion
미시 전환
micro conversion
전자상거래 사이트 상품 구매 뉴스레터 등록
리드 생성 사이트
(변호사, 병원처럼 연락처를 폼에 입력하여 상담, 예약을 요청하는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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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시 전환과 미시 저환 둘 다 GA4의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미시 전환들의 행동들이 거시 전환의 증가가 되는 하위 요소들이기 때문에 미시 전환의 측적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전술 전략이 요구된다.

 

   2) 비지니스 단계별로 설정해야 되는 전환예시

      - GA에 전환을 설정하기 전에 사업모델을 충분히 이해하고 올바른 목표를 잡는게 가장 중요하다.

      - 매출은 외부 변수(마케팅 프로모션, 광고)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 매출은 우리가 직접 개선할 수 있는 '선행지표'가 아니라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후행지표'이다.

 

      - KPI(Key Performance Index)

         -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평가 지표(목표 대비 결국 잘했냐? 못했냐를 평가)

         - KPI만 보는 경우, 실행 결과에서 빠른 시간 내 성과를 확인할 수 없다.

            - 매출 달성률이 80%인데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세우기 힘들다.

 

      - OEC(Overall Evaluation Criterion)

         - 짧은 관찰 기간 동안 성과를 확인하기에 용이한 지표

         - KPI를 직/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

 

      - 북극성 지표

         - 모든 부서가 하나의 목표를 가지는 것

         - 여러 부서가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각 부서는 각기 다른 목표와 지표를 가지고 움직였다. 때문에 각 지표의 방향성이 상호 영향이 있는지 알기가 힘들었다.

         - 근래에는 하나의 목표, 지표를 가지고 모든 부서가 행동하기에 어떤 영향이 해당 지표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추적을 하기 보다 쉽다.

         - 회사의 목표, 방향성을 하나의 지표로 둠으로 보다 명확한 목표 설정 및 평가가 용이하다.

 

      - KPI / OEC 예시

         - Netflix

            - 구독을 끊지 않고 계속해야 돈을 버는 구조

            - KPI = 재구독 비율 (구독 해지율)

            - OEC = 시청시간

            

         - Coursera

            - 교육 장좌 사이트, 인증서 판매

            - KPI = 강좌 완료수

            - OEC = 시험 응시 및 참석률

 

   3) GA4에서 전환율을 보는 방법

      - 전환율은 전환을 백분률로 나타낸 것이다.

      - 보고서에 전환율 항목 추가하는 방법

         -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에서 오른쪽 상단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 측정항목을 클릭하고 하단의 측정항목 추가를 눌러 전환율을 입력하면 사용자 전환율과 세션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세션 전환율을 선택한다.

 

         - 세션 전환율을 드래그 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 후 적용하기 및 저장을 누른다

            - 현재 보고서에 저장을 할 수 있고 새 보고서로 저장을 할 수 있다.

 

   4) 전환율의 분자와 분모 이해하기

      - 전환율 계산 방법

         - 전환수를 전환이 있던 세션수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만든다.

 

      - 사용자 전환율 : User with conversions(전환이 있던 사용자 수) / Total users * 100%

      - 세션 전환율 : Sessions with conversions(전환이 있던 세션 수) / All sessions * 100%

      - 하나의 사용자가 여러개의 세션을 만들 수 있다. 때문에 세션 전환율이 사용자 전환율보다 낮게 나오는게 일반적이다

 

   5) 데이터를 읽을 때 주의사항 3가지

      - 데이터를 보고 할 때 / 읽을 때 기억해야 하는 사항

         1. 기간

            - 실제 현황을 반영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인가?

         2. 지표

            - 어떤 기준으로 수집된 데이터인가? (세션/사용자 등)

            - 00율(%)라 한다면 해당 값의 기준이 되는 분자와 분모는 무엇인가?

         3. 판단 기준(비교)

            - 동일한 기준의 비교인가?

 

 - reference : 

   - 세그먼트 관련 :

https://finedata.tistory.com/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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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entrench/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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