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실무자를 위한 구글애널리틱스(GA4) 활용법 학습 정리 5
1. GA4 이벤트 설계 기획 및 셋팅 실습
1) 검색기능 개선을 위한 이벤트 설계 기획_1
- 시나리오 : 검색 아이콘을 눌렀을 때 나오는 상단 레이드창을 이벤트로 잡아 검색을 하는 경우와 검색 창을 닫아 포기를 하는 경우를 잡아보고, 검색 결과 페이지 로드가 완료 되었을 때의 결과 개수를 이벤트 매개변수로 가져와 이 수에 따른 결과 페이지에서의 사용자 클릭 빈도를 추적해보고자 한다.
- 헤더에 있는 검색 레이드창은 모든 페이지에서 동일하게 동작한다. 차이가 없기 때문에 동작 여부를 측정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된다.
- 자바스크립트 등의 동적 코드의 동작을 기반으로 이벤트가 추적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코드로 직접 이벤트를 만들어야 하며 해당 작업은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 이러한 작업을 실행할 때에는 관련하여 추적 및 관리가 가능한 문서를 기반으로 소통을 해야 한다.
- 예시로 아래와 같은 이벤트 설계 문서(정의서)를 엑셀 등으로 작성해 관리할 수 있다.
2) 검색기능 개선을 위한 이벤트 설계 기획_2
1. 엑셀 문서의 검색버튼 클릭시 시점에 대한 이벤트를 만든다.
- 트리거를 만든다.
- 태그를 만든다.
- 이벤트 이름은 이전에 만든 엑셀문서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다.
2. 엑셀 문서의 검색 결과 페이지가 열렸을 때 시점에 대한 이벤트를 만든다.
- 트리거를 만든다.
- 페이지뷰 트리거 유형을 선택하고 page URL, 다음으로 시작, 검색 결과에 동일하게 사용되는 url을 넣고 변경이 되는 query는 삭제한다.
- 태그를 만든다.
- 매개변수를 정의한다.
- 미리보기의 사이트에서 검색 결과 페이지의 총 결과 수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검색 메뉴를 이용해 html 위치를 확인하고 copy selector로 복사한다.
- 변수 > 사용자 정의변수 > 새로 만들기 > 변수 유형 : DOM 요소 > 선택 방법 : css 선택 도구 > 요소 선택 도구 : 복사한 selctor 결과 붙여넣기
- 태그에 만든 이벤트를 업데이트 한다. 매개변수 추가를 누르고 엑셀 문서에 정의한 "search_product_number" 이름을 정의하고 값으로 이전에 만든 매개변수를 정의한다.
- 미리보기에서 "샘플상품" 검색을 하고 GA4의 실시간 보고서를 확인하면 earch_result > search_product_number 를 확인할 수 있다.
- GA4에 search_product_number의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설정
- 관리 > 맞춤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 이벤트 매개변수에서 search_product_number를 정의한다.
- 최소 하루 이상 지나야 누적된 데이터에 의해 search_product_number 매개변수를 선택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탐색 메뉴에서 만든 매개변수 값들을 측정항목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3) 이벤트 설계 기획_정리
- GA4 이벤트의 종류
- [중요] 내가 만들려고 하는 이벤트가 1,2,3,4 항목 중 어느 카테고리에 속하는지 알고 가이드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1. 자동 수집 이벤트 : 그냥 사용하면 된다 ( ex. session_start )
- 코드 변경 필요 없이 자동으로 추적 가능한 이벤트
- 공식 사이트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hl=ko
- 추가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집, 측정되는 이벤트이다.
-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애널리틱스는 Android 및 iOS 앱의 이벤트를 수집한다.
- 이벤트 이름 : 자동으로 트리거되는 시점
- session_start : 세션이 시작될 때 (웹)
- page_view : 페이지가 로드될 때 (웹)
- screen_view : 화면 전환이 발생하고 다음 기준 중 하나가 충족될 경우 (앱)
- 예를 들어 새 화면 이름이 이전 화면 이름과 다르거나 이전에 설정된 화면이 없는 경우 등 (앱)
- ad_click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경우 (앱)
- app_clear_data : 사용자가 앱 데이터를 재설정 또는 삭제하여 모든 설정과 로그인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 (Android만 해당) (앱)
- app_store_subscription_convert : 무료 체험 구독이 유료 구독으로 전활될 때(앱) 등
2. 향상된 측정 이벤트 (ex. Outbound click, scroll 90%) : 코드 수정을 할 필요 없이,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향상된 측정에서 설정된 모든 항목들은 자동으로 수집된다.
- 향상된 측정의 고급 설정들에는 매개변수를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를 이용해 관리자가 직접 커스텀을 할 수 있다.
- 만약 제공해주는 데이터보다 더 디테일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직접 커스텀하고자 한다면, 향상된 측정에서 해당 데이터 수집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웹사이트의 경우에만 수집이 된다.
- scroll : 사용자가 각 페이지에서 처음으로 하단에 도달할 경우 (세로 기준 페이지의 90% 이상 표시될 때)
- click : 사용자가 현재 도메인에서 나가는 링크를 클릭할 경우
- video_start : (삽입된 youtube 동영상의 경우) 동영상 재생이 시작될 때
- video_progress : (삽입된 youtube 동영상의 경우) 동영상 재생 시간이 전체 시간의 10%, 25%, 50%, 75%를 넘을 경우
- video_complete : (삽입된 youtube 동영상의 경우) 동영상이 끝날 때
- file_download : 사용자가 다음 유형의 파일(일반 파일 확장자 포함)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할 경우
- 주의 사항 : 현재 기준으로 향상된 측정의 양식 상호작용 이벤트는 수집 결과가 기준을 알 수 없이 무분별하게 쌓이고 있다. 때문에 당장은 해당 이벤트는 해제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요하다면 해당 이벤트를 직접 맞춤 이벤트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form_start, form_submit 이벤트
3. 추천 이벤트 : 구글이 자체적으로 카테고리별로 사전 정의한 이름과 매개변수가 있는 이벤트가 있다. (ex. add_to_cart)
- 사용자가 직접 이벤트를 만들어야 하지만, 이벤트 이름은 구글이 사전 정의한 이름을 사용해라는 뜻이다.
- 공식 페이지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hl=ko
- 자동 수집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 외에 소매 및 전사상거래, 취업정보 / 교육 / 부동산, 여행(호텔 및 항공), 게임 및 모든 속성에 추천되는 이벤트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 여기에서 모든 속성은 모든 비즈니스 카테고리, 앱 또는 웹에 공통으로 유용한 이벤트를 말한다.
- 코드 편집이 필요하며 목적이 같은 이벤트라면 구글이 추천하는 이벤트 명, 매개변수를 사용하라는 것이다.
- 이벤트 이름 : 자동으로 트리거가 되는 시점
- add_payment_info : 사용자가 결제 정보를 제출할 경우 (소매 및 전자상거래)
- add_shipping_info : 사용자가 배송 정보를 제출할 경우 (소매 및 전자상거래)
- add_to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할 경우 (소매 및 전자상거래)
- level_up :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레벨을 올렸을 경우 (게임)
- tutorial_begin :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시작할 경우 (게임)
- purchase :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경우 (모든속성)
- login : 사용자가 로그인을 할 경우 (모든 속성)
- 이 외 많은 이벤트가 있으며, 해당 정보는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추천하는 이벤트에는 추천하는 파라메터들이 존재한다
- 예를들어 add_to_wishlist에는 다양한 추천 파라메터가 있다.
- currency, value, items 등이 있으며, 이러한 추천 파라메터를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 사용하면 이 파라메터들을 기반으로 GA4가 부가적인 리포트 제공 및 분석을 지원한다.
4. 맞춤 이벤트 : 위 a, b, c에서 추적할 수 없는 이벤트로서 맞춤으로 설정
4) 이벤트 만들기 기능 설명
- 태그 매니저에서 만들었던 이벤트를 GA4의 관리 화면에서도 만들 수 있다.
- 관리 > 데이터 표시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 만들기
- 태그 매니저에서 만든 검색결과페이지 태그를 그대로 GA4에서 만들 수 있다.
5) 이벤트설계 중요사항 복습
- 태그매니저의 구성요소
- 컨테이너 / 태그 / 트리거 / 변수
- 컨테이너에 추적을 위한 단위별 코드 모음인 태그, 트리거, 변수가 들어 있는 구조
- 향상된 측정의 스크롤 이벤트는 세로 기준 90% 이동시에 대해 이벤트가 발생 된다.
6) GA4에서 이벤트를 만드는 4가지 방법
1. 이벤트 스니핏을 직접 추가 (gtag)
- https://developers.google.com/tag-platform/gtagjs/reference?hl=ko#event
- 직접 gtag 명령어를 사용하여 이벤트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
- 단점 :
- 소스코드의 변경 및 삭제에 따라 수집이 안될 수 있다. 개발자의 관리를 요청해야 한다.
2. 구글 태그 관리자로 이벤트 셋팅 (GTM)
3. GA4 '이벤트'에서 '이벤트 만들기' (page_view 이벤트를 활용해서 만들기 좋음)
4. GA4 잠재고객 트리거 (가장 복잡한 수준의 사용자 행동을 이벤트로 만들 수 있음)
- 복잡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다.
- 여러개의 이벤트를 조건으로 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다.
7) 전자상거래 셋팅 요청 가이드
- 구글애널리틱스 개발 관련 가이드 :
-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hl=ko
- 구글애널리틱스 가이드 메인 :
-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hl=ko
- 전자상거래 관련 설정 가이드 :
-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ecommerce?hl=ko
- 전자상거래 설정 참고를 위한 샘플 사이트 :
- https://enhancedecommerce.appspot.com/
2. GA4 이벤트 셋팅 및 분석 실습
1) 회원가입 이벤트 셋팅 실습_1
- 회원가입의 약관동의, 정보입력, 가입완료 3단계에 대해 각각 이탈률이 어떻게 되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벤트 설계 문서를 작성한다.
2) 회원가입 이벤트 셋팅 실습_2
- gtag는 개발자의 도움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금은 동일하게 이벤트로 만들어 작업 하기로 한다.
- GA4의 이벤트에서 작업을 수행한다.
- 약관동의를 파악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만든다.
3) 회원가입 이벤트 셋팅 실습_3
- 회원가입 정보입력 단계의 이벤트를 만든다
- 회원가입 완료 단계 이벤트를 만든다.
- 만약, 마지막 회원가입 완료 단계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이벤트 설정 화면에서 전환으로 표시 버튼을 활성화 시켜주면 된다.
-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데이터가 어느정도 쌓이는 기간이 필요하며 하루나 이틀 정도의 시간이 요구된다.
- 관리 > 데이터 표시 > 전환수에서 전환으로 설정하고 하고자 하는 이벤트를 이벤트 이름을 정의함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
- 데이터의 분석 방법은 탐색에서 할 수 있다.
- 기법을 자유기법에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으로 변경하고 단계를 눌러 각 이벤트들을 순서대로 정의한다.
- 쌓여 있는 데이터가 없어서 이벤트 이름 선택 및 시각화는 현재 불가능함
- 추가적인 분석 방법으로 새로운 보고서를 경로 탐색 분석으로 선택, 생성하여 각 이벤트의 유입과 이탈 등에 대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4) 메인배너 성과분석 실습_1
- 구글 개발자 도구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뿐만 아니라 구글 애즈(Google Ads), 페이스북 픽셀(Facebook Pixel) 등 다양한 마케팅 툴의 태그들을 디버깅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 Omnibug :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omnibug/bknpehncffejahipecakbfkomebjmokl
- 현재는 없지만, 23년 3~4월 기간 (강의 기준) 구글 쇼핑몰에는 배너가 있었고 해당 배너에는 select_promition 이벤트가 설정되어 있었다. 이 이벤트를 추적하여 main 페이지 방문자 대비 배너 클릭량을 추적해 보고자 한다.
- 탐색 보고서 만들기
1. 측정기준 > 이벤트 이름
2. 측정항목 > 이벤트 수
3. view_promision> 선택항목만 포함하기
4. 이벤트 이름을 모른다면 행의 행 표수 수를 늘려서 하나씩 찾는 방법이 있다.
5. 만약 이벤트 이름을 안다면, 필터를 이용해 찾을 수 있다.
- 이벤트 이름을 필터에 넣고 조건 > 다음과 정확하게 일치 > view_promition을 선택한다.
- 노출량과 클릭량을 이용해 사용자들의 클릭 비율을 구해본다.
- 노출에 비해 클릭량이 상당히 낮다. 해당 이벤트에 해당하는 배너를 다시 고려하여 수정할 필요가 있다.
- 만약 여러개의 배너 각각에 대해 이벤트를 걸거나 파라메터를 사용했다면 더 세부적인 효과에 대해 추적할 수 있었을 것이다.
5) 메인배너 성과분석 실습_2
- 배너를 클릭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구매를 더 많이 하는지에 대해 분석을 한다.
- 이전에 만든 탐색 리포트에서 새로운 자유 형식 보고서를 만들고 세그먼트를 추가해 준다.
- 사용자 세그먼트는 배너를 클릭하고 차후 방문을 하여 구매를 하더라도 하나로 이어진다.
- 세션 세그먼트는 배너를 클릭하고 구매를 하지 않고 일정 시간을 떠나면 종료된다.
- 이번 분석은 배너를 클릭하고 바로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해 분석을 할 것이라 세션 세그먼트를 선택한다.
- 세그먼트를 추가한다.
- 참조 사용의 구매자를 선택한다.
- 값으로 총 사용자를 넣어준다.
- 피봇을 첫번째 행으로 변경하여 가로로 보도록 수정한다.
- 배너클릭을 한 방문자 대비 구매자의 수를 확인할 수 있다.
- 전자상거래 구매를 측정항목으로 가져와 총 사용자와 비교해 본다.
- 전자거래 사용자의 다른 데이터도 포함이 된 것 같다.
- 배너클릭을 한 총 사용자 대비 구매자의 비율 계산
- 비교를 위해 총 사용자 대비 구매자의 비율도 계산을 해본다.
- 배너클릭이 총 사용자의 구매대비 그렇게 큰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3. 셋팅방법보다 중요한 전환에 대한 이해
1) 전환셋팅보다 중요한 선행지표
- 전환이란?
- 우리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가 우리가 기대하는 특정 행동을 완료하는 것
- ex) 가입 완료, 결제 완료, 앱 다운로드 등
- 전환으로 설정하는 방법
- 관리의 이벤트 메뉴, 전환수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 보고서의 이벤트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의 끝에서 점 세개 메뉴를 눌러 전환으로 표시를 눌러주면 된다.
-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
- 거시 전환 ("macro" conversion) :
- 비지니스의 주된 목표를 충족하는 핵심 행동 (예: 구매)
- 미시 전환 ("micro" conversion) :
- 비지니스의 주된 목표에 가까워지도록 유도하는 작은 목표
- 예) 이메일 쿠폰 신청, 신상품 알림 신청
- 이메일 쿠폰 신청을 사용자들이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 메인 배너에 링크를 달까? 회원가입 완료 메일에 링크를 달까? 등의 고민을 할 수 있음
- 사업별 거시 전환과 미시 전환 예시
사업 종류 | 거시 전환 macro conversion |
미시 전환 micro conversion |
전자상거래 사이트 | 상품 구매 | 뉴스레터 등록 |
리드 생성 사이트 (변호사, 병원처럼 연락처를 폼에 입력하여 상담, 예약을 요청하는 사이트) |
연락정보 작성 | 소셜 미디어 사이트 팔로우 |
컨텐츠 게시자 | 일정량의 컨텐츠 참여 | 게시물 클릭 |
온라인 정보 및 지원 사이트 |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 완료 | 지원 게시물 평가 |
- 거시 전환과 미시 저환 둘 다 GA4의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미시 전환들의 행동들이 거시 전환의 증가가 되는 하위 요소들이기 때문에 미시 전환의 측적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전술 전략이 요구된다.
2) 비지니스 단계별로 설정해야 되는 전환예시
- GA에 전환을 설정하기 전에 사업모델을 충분히 이해하고 올바른 목표를 잡는게 가장 중요하다.
- 매출은 외부 변수(마케팅 프로모션, 광고)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 매출은 우리가 직접 개선할 수 있는 '선행지표'가 아니라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후행지표'이다.
- KPI(Key Performance Index)
-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평가 지표(목표 대비 결국 잘했냐? 못했냐를 평가)
- KPI만 보는 경우, 실행 결과에서 빠른 시간 내 성과를 확인할 수 없다.
- 매출 달성률이 80%인데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세우기 힘들다.
- OEC(Overall Evaluation Criterion)
- 짧은 관찰 기간 동안 성과를 확인하기에 용이한 지표
- KPI를 직/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
- 북극성 지표
- 모든 부서가 하나의 목표를 가지는 것
- 여러 부서가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각 부서는 각기 다른 목표와 지표를 가지고 움직였다. 때문에 각 지표의 방향성이 상호 영향이 있는지 알기가 힘들었다.
- 근래에는 하나의 목표, 지표를 가지고 모든 부서가 행동하기에 어떤 영향이 해당 지표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추적을 하기 보다 쉽다.
- 회사의 목표, 방향성을 하나의 지표로 둠으로 보다 명확한 목표 설정 및 평가가 용이하다.
- KPI / OEC 예시
- Netflix
- 구독을 끊지 않고 계속해야 돈을 버는 구조
- KPI = 재구독 비율 (구독 해지율)
- OEC = 시청시간
- Coursera
- 교육 장좌 사이트, 인증서 판매
- KPI = 강좌 완료수
- OEC = 시험 응시 및 참석률
3) GA4에서 전환율을 보는 방법
- 전환율은 전환을 백분률로 나타낸 것이다.
- 보고서에 전환율 항목 추가하는 방법
-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에서 오른쪽 상단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 측정항목을 클릭하고 하단의 측정항목 추가를 눌러 전환율을 입력하면 사용자 전환율과 세션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세션 전환율을 선택한다.
- 세션 전환율을 드래그 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 후 적용하기 및 저장을 누른다
- 현재 보고서에 저장을 할 수 있고 새 보고서로 저장을 할 수 있다.
4) 전환율의 분자와 분모 이해하기
- 전환율 계산 방법
- 전환수를 전환이 있던 세션수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만든다.
- 사용자 전환율 : User with conversions(전환이 있던 사용자 수) / Total users * 100%
- 세션 전환율 : Sessions with conversions(전환이 있던 세션 수) / All sessions * 100%
- 하나의 사용자가 여러개의 세션을 만들 수 있다. 때문에 세션 전환율이 사용자 전환율보다 낮게 나오는게 일반적이다
5) 데이터를 읽을 때 주의사항 3가지
- 데이터를 보고 할 때 / 읽을 때 기억해야 하는 사항
1. 기간
- 실제 현황을 반영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인가?
2. 지표
- 어떤 기준으로 수집된 데이터인가? (세션/사용자 등)
- 00율(%)라 한다면 해당 값의 기준이 되는 분자와 분모는 무엇인가?
3. 판단 기준(비교)
- 동일한 기준의 비교인가?
- reference :
- 세그먼트 관련 :
https://finedata.tistory.com/85
https://brunch.co.kr/@entrench/126